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 원인과 좋은 음식은?

건강정보

2021. 2. 23. 13:32

본문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원인과 좋은음식, 나쁜음식은 무엇일까요? 설사 배아픔과 물설사, 설사약 복용시 주의점

 

설사의 증상은 변이 무르고 물기가 많이 있는 상태로 배설되는 것을 말합니다. 평상시보다 비정상적으로 묽은 변이 하루에 200g 이상 배출되거나 그 빈도가 하루 3회 이상을 초과하는 경우 설사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기능성 소화기 질환 및 다양한 소화기 질환과 함께 동반 발생할 수 있습니다만, 그 자체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급성이나 만성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이나 박테리아에 의해 급성 염증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만성염증에 의해서도 발생하며,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 후에도 발생하기도 하며, 유당 불내증이나 식사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사의 종류

특별하게 다른 이유 없이 최소 3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설사가 지속되면 기능성 설사라고 말하는데, 과민성 장증후군의 설사형이 대표적인 기능성 설사에 속합니다. 또한 14일 이내이면 급성 설사라 하고, 14일 ~ 30일이면 지속성 설사, 30일을 초과하면 만성 설사라 합니다. 

 


 

 

설사의 원인

 

설사는 바이러스와 기생충, 음식, 약물, 그리고 의학적 상태와 치료에 의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바이러스 - 아데노 바이러스, 영아에서 가장 흔한 로타 바이러스, 노로 바이러스 오염된 음식이나 물, 사람에 의해 전파됩니다.

2. 세균 - 쉬겔라, 살모넬라, 콜레라, 대장균, 캠필로박터 등이 있으며 이러한 세균 감염을 예방하려면 음식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위생적으로 운반, 조리해야 합니다. 

3. 기생충 - 장에 기생하는 기생충 중에 지아르디아, 작은와포자충, 최충, 촌충은 설사를 유발합니다. 기생충은 주로 오염된 물을 통해 체내로 들어오므로 안전한 물을 마시는 것이 감염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4. 장질환 -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및 베체트 장염은 염증성 장질환에 속하고 설사가 처음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설사와 혈변이 동반될 수 있고, 크론병과 베체트 장염은 복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면역결핍 - 후천성 면역결핍증이나 암 환자인 경우 면역계가 약화되어 있어 심한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양이 부족하여 점막의 부종이 있어 흡수장애가 생길 경우에도 설사를 할 수 있고, 쉽게 감염되어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 심한 스트레스나 격양된 감정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음식 - 특정 과일, 콩, 커피, 우유 등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덜 익은 과일이나 상한 음식은 설사를 유발합니다. 

8. 약 - 특이 항생제나 마그네슘이 함유된 제산제, 혈압약, 심장약 등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예후

대부분의 설사는 수일 내 자체 해결이 되지만 설사로 인한 탈수 증상과 체중 감소가 해결되지 않거나, 만성적이고 기능성 설사인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위의 자가진단 표를 이용하여 진단해보시고 증상 발생 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설사약 복용시 주의점은 약 성분에 진통제와 마약성 진정제가 포함되기 때문에 며칠 동안만 사용되어야 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의사에게 확인받아야 합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1.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 장기능 저하로 인해 설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장내 유익균 증식을 도와주는 프로바이오틱스 복용이 큰 도움이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단순이 유산균만 함유된 제품보다는 고초균, 효모균, 포자균 등 다양한 유익균이 배합된 '멀티바이오틱스' 제품을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양배추 -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는 위염과 위궤양 증상을 완화시키고 손상된 소화기를 회복시켜줍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속의 독성 물질 배출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3. 매실 - 구연산이 풍부한 매실은 소화기를 해독시키고 장의 연동 운동을 멈추게 합니다. 식중독에 걸리거나 장염 증상이 있으면 매실액을 탄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또 위를 진정시키고 소화액을 빠르게 분비시켜 소화를 돕기도 합니다. 

4. 밤 - 소화기를 튼튼하게 만들고 따뜻하게 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한의학에서도 소화기 관련 한약을 처방할 때 밤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밤의 속껍데기는 장염 치료에 효과가 있어 장염 증상이 있으면 밤을 껍질째 달여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연근 -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기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급성으로 설사를 하는 아이에게 연근 끓인 물을 마시게 하면 도움이 됩니다. 

 


 

설사에 좋지 않은 음식

1. 밀가루와 기름진 음식 -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칼로리도 높고 소화 속도를 저해하기 때문에 과도한 소화액 분비로 속 쓰림을 유발하며, 염증을 일으켜 장의 기능을 약화시킵니다. 

2. 단 음식 - 설탕은 우리 장에 해로운 박테리아를 번식시키는 먹이가 되고, 몸속 유해한 영양분의 흡수하는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과체중과 비만을 유발하기 쉽다. 

 

 

 

 

급똥 참는법 지압법 (+급할땐 이거)

급똥시 팁, 지압법, 급똥 참는법 누구나 한 번쯤은 찾아오는 무서운 그 이름 급똥, 혹은 설사ㅠㅠ 정말 난감한 상황이죠. 저도 살면서 몇 번을 겪었지만 다행히 큰 실수는 없었어요. 아니 잊고 싶

elansk.tistory.com

 

 

커블체어 와이더 자세교정의자 후기

커블체어 와이더 자세 교정의자 2+1 구매 후기 오늘은 에이블루에서 판매하고 있는 커블 체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 특성상 하루 8시간 이상 앉아있는 경우가 많다 보니 허리가 점

elansk.tistory.com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무료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오늘은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는 2007년 이전 호적을 대신해 200

elansk.tistory.com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무료

민원 24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가지 용도로 주민등록등본 많이들 발급받고 제출하시지요? 이제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어 다들 연

elansk.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