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의 뜻 (독감백신 주사후 사망), 백신 포비아

생활정보

2020. 10. 21. 18:19

본문

백신 포비아(phobia), 독감백신주사 접종후 9명 사망,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쇼크 가능성

 

 

 

 

겨울이 다가오면서 감기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 코로나 예방 차원에서 독감예방 주사를 많이 맞고 있는데요. 저도 작년부터 매년 맞고있는데 백신 덕분인지 감기에 걸리지 않아, 올해도 백신부족 사태 이전에 접종을 했습니다. 전 아무 이상이 없어 괜찮지만, 올해는 상온노출 사고 문제도 있고, 독감예방접종에 대해 말이 많네요. 가족들과 아이들도 접종을 했는데 문제가 없어 천만 다행입니다. 

최근 독감예방주사 접종후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벌써 11명의 사망자(10월 22일 기준)가 발생했는데요. 그 중 2명이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일종의 알레르기성 반응인데요.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죠. 

 

아나필락시스와는 관련없는 이미지 입니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 항원, 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성 전신적 알레르기 반응으로 여러 기관이 한꺼번에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호흡곤란으로 실신하여 급작스럽게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알레르기성 증상입니다.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데, 극소량만 접촉하더라도 전신에 증상이 나오는 위험한 증상입니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는 즉각적으로 반응이 나타나는데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할수 있는 치명적인 알레르기성 반응입니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달걀, 밀가루, 메밀, 땅콩, 과일과 같은 음식 섭취후 발생하기도 하고 새우, 가재, 게와같은 갑각류 등을 섭취후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는 형님중에 갑각류 알러지가 있는분이 있는데 갑자기 무서워지네요. 

 

 

 

 

다른 원인으로는 약물로도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가 발생할 수 있는데, 페니실린 종류의 항생제와 해열진통제, 백신을 통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벌과 같은 곤충을 통한 증상이 나올수 있으며, 드물게 음식섭취와 상관없이 운동만으로도 발생할수 있다고 하네요. 

 

 

 

 

 

 

주요 증상으로는 30분이내 급성으로 호흡곤란으로 증상이 나타나며, 어지럽거나 머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구토증상과 복통이 나타나기도 하며, 피부에 두드러기 증상이 나오거나 부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후두 부위에 혈관 부종으로 인해 기도가 막힐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예방법은 물질을 노출을 피하는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하지만 벌레같이 피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고, 원인 물질을 알수도 없는 경우가 많아,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증상을 경험한 환자는 반드시 에피네프린 자가 주사를 휴대하는것이 좋습니다. 에피네프린 주사(상품명:JEXT)는 알레르기 전문의에게 처방전을 받아 구매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증상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증상이 있으신분들은 필히 준비하셔서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준비해야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