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정의 달인 5월이 돌아왔습니다. 5월 5일 어린이 날을 시작으로 어버이날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월급 날이 돌아오는데도 즐겁지가 않네요ㅠㅠ 하지만 선물을 받을 때 기뻐하는 마음을 보면 마음이 참 따뜻해집니다. 이번에 아이 선물로 무얼 살까 고민을 하다가 별의 커비를 구매했는데요. 전 '매일 매일 nintendo switch 두뇌 트레이닝'을 선물하려고 했으나 아이가 '별의 커비'를 선택을 했답니다. 본인이 선택을 해서 그런지 재미있게 하는 모습을 보니 너무 귀여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을 했어요. 갑자기 기존에 끼워져 있던 마리오 게임 칩이 인식을 하지 않더라고요. 별의 커비를 빼고 다시 마리오 파티 게임 칩을 넣었는데 인식 오류가 뜬 겁니다. 다시 껐다 켜보니 인식이 되긴 했는데, 다시 칩을 제거했다 연결하니 인식이 되지 않았습니다ㅠㅠ 이렇게 칩이 사망을 한 걸까요? 그래서 닌텐도 스위치 게임 칩 카트리지가 인식이 되지 않을 때 수리 방법에 대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닌텐도스위치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니 게임 카드(칩, 카트리지)가 지저분하면 인식이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예전에 데스크탑 램에서 메모리를 인식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때 해결했던 방법이 떠오르더군요. 얼마 전 리모컨 버튼 안될 때 했던 방법도 생각이 나고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는 지우개로 문질러주면 금방 수리가 돼서, 지우개로 해볼까도 생각을 해봤지만 지우개의 찌꺼기가 칩 사이로 들어갈 염려도 있고 해서 시도하지 않았고요. 알코올을 이용해 청소하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준비물은 인식이 안되는 고장 난 게임 칩(카트리지)과, 알콜, 면봉 2개면 됩니다. 나중에 테스트를 해야 하니 닌텐도 스위치도 있어야 하겠죠? 면봉은 나무로 된 것도 좋지만 플라스틱으로 된 면봉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닌텐도 스위치에서 고장난 칩을 분리해주시고 고정이 잘되는 곳에 놓아주세요. 저는 게임 카트리지 칩 케이스를 이용했어요.
칩을 뒤집어 놓아주시구요. 알콜을 면봉에 묻혀주셔야 합니다. 전 1회용 알코올 솜을 이용했어요. 알콜이 면봉이 젖을 만큼 살살 문질러 주시고요, 어느 정도 알코올이 면봉에 스며들었다 싶으면, 칩을 닦아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절대로 세게 닦아주시면 안 됩니다. 면봉에 솜이 적을 경우 면봉에 있는 나무로 인해 오히려 칩이 손상이 될 수가 있습니다. 꼭 주의하세요.
어느 정도 알코올을 적신 부분으로 청소를 하셨다면, 반대쪽 알코올이 묻지 않는 부분으로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칩을 닦아주세요. 세워서 하는 것보다 살짝 눕혀서 하는 게 좋겠지요?
게임 칩이 아주 깨끗해졌습니다. 청소하는 김에 닌텐도스위치 포멧몬, 저스트댄스 칩들도 청소를 해야겠네요. 사진의 위의 2개가 구매하고 10회 미만 사용한 칩들이며, 아래의 2개의 칩은 많이 사용한 칩들이에요. 청소를 한 후 많이 깨끗해진 모습입니다. 다시 닌텐도 스위치에 끼워보니 인식이 잘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휴우~ 다행이네요.
가끔 다음이나 네이버 카페를 보면 닌텐도 스위치 게임 칩(카트리지)이 인식이 되지않아 속상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그리 어렵지도 않으니 인식이 되지 않는 칩(게임카드)이 있다면 한번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닌텐도 스위치에서는 게임 칩 고장으로 인한 A/S가 안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닌텐도스위치 본체도 그렇고 내구성이 너무 약한 거 같네요. 예전 재믹스나 페미콤, 메가드라이브 시절에도 팩이 인식 안되어 게임을 못한 경우는 별로 없었는데 말이죠.. 닌텐도에서 신경을 많이 써줬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