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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 수소트럭 배저, 트레 캡오버, 투 슬리퍼(+사기논란)

자동차

2021. 2. 25.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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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수소트럭 회사 니콜라 수소트럭(FCEV) 배저(Badger), 트레 캡오버(Tre Cabover) 투 슬리퍼(Two Sleeper) 공개 양산 계획

니콜라(Nikola)는 미국의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 위치하 전기,수소 자동차 설계 회사입니다. 주로 수소전기 상용차량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2014년 유타 주의 솔트레이크 시티에서 트레버 밀튼이 창업하였습니다. 회사 이름은 테슬라처럼 니콜라 테슬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프로토타입 ATV인 니콜라 NZK를 시작으로, 2020년 6월 수소, 전기 하이브리드 픽업트럭인 니콜라 배저(NIKOLA BADGER)를 발표했고, 2021년 2월 23일 트레 캡오버(Tre Cabover)와 투 슬리퍼(Two Sleeper)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하위 브랜드로는 니콜라 모터 컴퍼니(Nikola Motor Company, 상용차와 픽업트럭)와 니콜라 파워스포츠(Nikola Powersports,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니콜라 에너지(Nikola Energy, 수소 충전 인프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2월 23일 니콜라의 발표에 따르면 트레 캡오버는 2023년, 투 슬리퍼 모델은 2024년에 양산할 계획을 갖고있다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니콜라의 수소, 전기트럭 라인업은 니콜라 배저까지 총 3대가 되었습니다.

 

 


니콜라 배저(Bagder:오소리)는 배터리 전용과 배터리와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두가지 모델로 출시될 예정인데, 배터리 모델은 300마일(482km)의 주행거리, 배터리와 수소연료 모델은 600마일(965km)의 주행거리를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제로백(100km/h)에 도달하는 시간도 약 2.9초로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형태의 전기 트럭입니다. 차체 크기는 전장 5900mm, 전고 1850mm, 전폭 2160mm, 베드폭 1560mm이라 밝혔습니다.

 


트래 캡오버(Tre Cabover)는 1회 충전으로 최대 500마일(804km) 주행이 가능합니다. 배저 모델의 주행거리(300마일)를 능가하는 성능입니다. 트레 BEV 플랫폼을 활용하지만 공기 역학을 개선하여 차체 중량도 줄였습니다. 니콜라는 2분기에 독일 울름과 건설하고 있는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프로토 타입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라 합니다. 2022년까지 시험 주행과 차량 테스트 검증을 완료하고 2023년 하반기에 본격 양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투 슬리퍼(Two Sleeper)는 장거리 화물 솔루션으로 1회 충전으로 900마일(1,448KM) 주행이 가능합니다. 북미 지역 장거리 노선을 휘하여 자체 설계한 새로운 새시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올해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확정한 후 내년 시제품 생산에 들어갑니다. 투 슬리퍼 모델은 2023년 시험 주행을 거쳐 2024년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트레 캡오버(Tre Cabover)와 투 슬리퍼(Two Sleeper) 모델에는 다수의 공통 연료 전지 전력 모듈과 확장이 가능한 수소 저장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니콜라는 현재 이 시스템을 개발 및 테스트 중입니다. 

니콜라의 제이슨 로히트(Jason Roycht) FCEV 글로벌 책임자는 "2023년 연료 전지 및 수소 저장 장치의 출시와 함게 현재 트레 플랫폼을 구축해 단계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계획입니다. 상업용 트럭 운송의 다양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FCEV트럭 포트 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니콜라 측에 따르면 트레의 전기트럭 버전을 이르면 2022년 1분기에 양산한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연간 생산량을 3,000여 대에 이를 전망이고 2021년 12월에는 트레 시제품의 시범 주행 모습도 공개하였습니다. 

 


니콜라의 사기논란은 기술도 없고, 실적도 없는데 홍보만으로 이익을 얻는 회사라는 비판이 많습니다. 니콜라는 수소 생산, 연료전지, 배터리 등 핵심적인 독자 기술을 가진 것으로 홍보하고 있는데, 정작 실체를 드러낸 건 아무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CEO인 트레버 밀턴은 이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들에게 확실한 대응(안티로 모는 것 외에는..)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엔 힌덴버그 리서치에서 니콜라에서 배터리, 수소차 기술에 대한 사기를 일삼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는데, 이를 증명할 통화 녹음 파일, 이메일, 비공개 사진 등의 증거를 제시했습니다. 또 시트론 리서치(월가의 공매도 전문 기관)에서도 힌덴버그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어, 이로 인해 니콜라 주가가 40% 이상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 트레버 밀턴은 회장직과 이사회에서 사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외에도 니콜라 원 모형 논란, 니콜라 배저의 CG이미지만 공개 후 예약 논란, 가짜 주행 논란, 배터리 거짓 기술 논란, 가짜 공장 논란, 수소 생산 능력(생산시설을 갖췄다고 했지만 생산하지 않음) 논란 등 많은 논란에 휩싸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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